철학의 거대한 흐름들이 이제 토마스아퀴나스에게 흘려 들어온다. 그는 이성보다 신앙을 강조한 전통에 대하여 이성과 신앙의 조화를 이야기한다. 그는 신앙의 진리가 이성의 진리에 위배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즉 그는 철학과 신학을 조화하는 것이다.
그는 이슬람의 철학자들이 이루어놓은 지
토마스는 무엇보다도 히베르니아의 페트루스로부터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소개받게 되었다. 그러나 토마스는 여기서 30여 년 전에 창립된 도미니쿠스 수도회도 알게 되었으며 1244년에는 이 수도회에 입회하였다. 결국 토마스는 자신을 일년 동안이나 감금하기까지 했던 가족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
1. 토마스아퀴나스의 생애
1) 출생
토마스의 출생지와 출생년에 관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다. 그러나 토마스가 사망한 해의 나이에 관한 초기의 전기 작가들의 증언, 몬테카시노의 수도원에 들어간 나이로부터의 역산 등으로 인해 그가 1224년부터 1226년 사이에 태어난 것은 확실하다. 태어난 장소는
철학이나 타학문의 영향을 적게 받았고, 또한 그것들에 끼친 영향도 적었다. 멕케온과 여타의 사람들이 중세의 철학과 신학에서 발견해낸 수사학적 요소는 중세의 수사학에서보다는 오히려 고대의 그것으로부터 유래한 것이었다. 또한 고대의 수사학에 비해 훨씬 적은 학문적 노력이 중세의 그것에 가
I. 서 론
일반적으로 철학사(哲學史)를 배운다고 하면 서양사상의 역사적 흐름을 배우는 것으로 이해하게 된다. 현대의 많은 사회, 즉 동·서양을 막론하고 서양의 그것이 많은 이들의 사상을 지배하는 요즘과 같은 시대에서 어쩌면 그것은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할 문제인 것 같다. 또한 실제로 많
Ⅰ. 서론
교육철학의 역사 기술적 연구는 서양의 소크라테스에서 듀이까지, 그리고 동양에 이르기까지 여러 사상가의 교육관을 탐색하는 것으로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역사적으로 주목할만한 교육사상가들이 주장한 사상과 실천의 원리들을 탐구하는 것은, 현대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는 데
1. 스토아학파의 정치사상(노예계급의 정치사상)
헬레니즘 시대의 정치사상 가운데 가장 특성적인 것은 노예계급의 보편적 자기의식을 반영하는 스토아 정치사상이다. 헬레니즘 시대는 고대 희랍시대보다 노예노동이 전면적으로 확대되어, 노예들은 노동을 통해 자기의식을 확대시켜 나갔다. 노예계
Ⅰ. 원불교윤리사상
원불교 사상의 개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조 소태산 대종사가 직접 작성하였다는 <교리도>를 참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교리도에 의하면 일원상의 진리를 최고종지로 하여 이를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하고 있으며 수행문으로는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
철학자인 토마스아퀴나스의 사상으로 들어가기 전에 이러한 부분은 한번쯤 짚고 넘어갈 만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중세에 살던 사람들은 갑자기 지능지수가 절반 이하로 떨어져버린 퇴화된 종족이 아니다. 그들에겐 여전히 그리스시대 이후로 전해지는 지식들과 이성을 사용하는 법이 있었으며
Ⅰ. 개요
철학과 종교의 상호관계는 `대화적인 보완`이 이상적이고 실제로 그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대에 중세에 걸쳐, 그리고 칸트의 비판 철학이 있기까지는, 또 경험주의적인 의미 기준이 철학계에 절대적인 무엇으로 받아들여지기까지는 사실 이런 관계가 유지되어 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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